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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 사는게 재미없고 아무런 의욕이 생기지 않아요
이름
박성원
작성일
2021-06-18


우울증은.......

우울증은 심리적 감기라고 불릴 만큼이나 흔한 것이어서 누구나 살면서 몇 번 정도는 우울한 기분을 느끼게 됩니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불가피하게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복잡하게 얽혀있는 인간관계 속에서 크고 작은 갈등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할 정도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입니다. 특별히 우울할 일이 없는데도 몸이 쳐지는 것만으로 우울을 느낄 수도 있고, 삶에서 많은 좌절과 실패를 경험하면서 ‘난 뭘 해도 안 된다’는 것을 학습하게 되어 무기력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리적으로 우울하게 되면 외출을 삼가는 등 여러 면에서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고 이는 몸을 쳐지게 만들어서 더 깊은 우울을 겪게 됩니다.

가벼운 우울증상은 시간이 흐르면서 호전되는 경향이 있어서 별다른 치료없이 점차 기분이 나아지기도 하고 꾸준히 바깥활동을 하거나 가까운 친구나 가족과 만나 수다를 떨거나 우울한 심정을 털어놓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우울한 기분이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동안 지속된다면 우울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우울상태에서는 침울하고 슬픈 감정이 자주 느껴지며 불행감, 좌절감, 무기력감, 죄책감, 절망감을 느끼게 됩니다. 주의 집중하는 것이 힘들고 사고력 및 판단력 등 인지적 기능도 저하되어 공부도 잘 안되어 학업에도 지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또 사람들과 대화하거나 누구를 만나는 것도 피하게 되고 혼자 있고 싶어 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도 위축됩니다.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가 감소하고 공부나 일도 하기 싫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집니다. 또 식욕이 떨어지고 소화불량, 두통, 불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비관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자책을 많이 하고 심하면 자살까지 생각하게 됩니다.

따라서 혹 위에서 열거한 우울증적인 증상들을 내가 지니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를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울 상태에서 벗어나는 일반적인 방법들> 

1. 무엇이 나를 괴롭히고 있는지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라.

- 흔히 친구관계나 가족 관계의 갈등, 학업 및 학과 적응의 곤란등이 그 원인일 수 있다.

2. 이러한 어려움을 혼자 고민하기보다 이해심 있는 친구나 선배와 함께 나누고 조언을 구하라.

3. 자기 자신에게 지나치게 높은 목표나 과중한 부담을 지우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라.

4. 타인으로부터의 과한 관심과 인정을 기대하고 추구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라.

5.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일이나 새로운 일을 시도해본다.

6. 불쾌감을 주는 사건이나 상황을 잠시 피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첨부파일:
우울상태 자가진단.hwp (52.50KB)
우울상태 해석.hwp (51.50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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