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메인페이지로
  • 등교하기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팝업존

서브 플래시영역

사이버상담실

글읽기

제목
[일반] 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이름
공경희
작성일
2017-06-13


저는 친구를 잘 못 사귀겠어요. 학교에서도 나만 외톨이가 된 것 같은 느낌이예요. 친구를 잘 못 사귀니까 학교에 가기도 싫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구를 사귀는 문제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군요. 학창시절에는 학업 못지 않게 친구를 사귀는 일도 중요하죠. 친구문제로 학교에 가기 싫은 마음마저 생긴다니 많이 힘든가보군요.

친구들이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걸 보면 부러워하면서 바라보고만 있나요?

A :

친구를 잘 사귀고 싶은 바램은 있는데 여전히 친구가 없나 보네요. 그럼 친구를 사귀려는 노력은 해 보았나요?

A :

나름대로 친구를 사귀어 보려는 노력을 해 본 것 같습니다. 시도해 본 방법은 효과가 있었나요?

A: 아니오

스스로 노력을 해보는데도 여전히 친구를 사귀기가 힘들다니 실망스럽고 속상한 마음이 들기도 하겠죠. 어떤 노력을 해 보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기로 해요.

자신의 성격이 내성적이고 소극적이기 때문에 친구를 못 사귄다고 생각하나요?

A:

"난 내성적이라서...", "난 소극적이라서..."라고 자신이 성격 때문에 친구를 못 사귄다고 자기 자신을 규정지으면 점점 더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사람마다 다들 저마다의 다른 특징들을 가지게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외향적인 성격은 처음에 쉽게 친구를 만들고 여러 사람들과 두루 친하게 지내는 장점이 있는 반면, 내성적 성격의 소유자는 처음에 친구를 사귀는 게 좀 힘들지만 좀 더 상대를 아끼고 배려할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특성을 단점으로만 여겨서 주목하지 말고 내부에 있는 장점을 활용해서 친구에게 다가가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A: 나는 친구들 앞에선 항상 머뭇거리기만 합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할 때 '내가 이 말을 하면 아이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라고 생각하고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나요?

A:

남들을 지나치게 의식하게 되면 자신감이 없어져서 친구들을 대할 때 더욱 더 위축됩니다. 그리고 실수할 까봐 걱정을 하게 되어 머뭇거리게도 됩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남들이 썰렁하다고 하지 않을까?'하는 등의 혼자만의 생각에 몰두하고 있다보면 친구들의 이야기가 귀에 들어오지 않고 이해도 되지 않아 막상 말을 하려고 하면 무엇을 말해야 될지 몰라 답답하고 그래서 소외감을 느끼게도 됩니다. 또한 때로는 상대방이 자기의 이야기를 듣고 있지 않다고 오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기 보다는 먼저 자신감을 갖고 '실수 좀 하면 어때' 하는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대화에 임하세요.

A:막상 용기를 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해도 도대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한 두 마디만 하면 더 이상 할 이야기가 없고 대화가 지속이 안돼요.

용기는 내보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난감해 하고 있군요. 혹시 '내가 뭔가 말을 해야만 하는데..' 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건 아닌가요?

A:

친구들 앞에서 뭔가 이야기하고 멋지게 보이고 싶다는 부담감이 있는 것 같군요. 하지만 무슨 말을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갖고 있으면 오히려 대화에 참여하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할까' 만을 생각하다보면 친구들의 말을 잘 듣기 어렵고 제대로 대화에 참여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우선은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으려는 마음으로 시작해 보세요.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꼭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아니랍니다. 훌륭한 대화법의 기본은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경청하는 것이지요. 때로는 어색한 침묵이 흐르고 대화가 진전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초조한 마음을 갖지 말고 서가 나눈 대화에 기초해서 대화를 발전시키도록 시도해 보세요. 현재의 대화에 충실하게 임하면서 그 속에서 대화의 소재를 찾으려 노력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이제 친구를 사귀기 위해 노력하려는 마음의 준비는 되었습니다. 자신의 계획을 실생활에 실천하는 것은 쉽지가 않지요. 처음부터 너무 욕심을 부려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제일 작은 부분부터 시작해 보세요. 내일 학교에 가면 평소에 친해지고 싶은 바램이 있었던 친구에게 용기를 내서 다가가 말을 걸어 보세요. 때로는 기대하는 만큼 빨리 친구들을 사귈 수 없어서 속이 상하기도 할 거예요. 너무 서두르지 말고 노력해 보세요. 친구를 사귀고 서로 친해지기 위해서는 노력은 해야 하는 건 말할 것도 없고 또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한번의 시도에 머무르지 말고 계속해서 꾸준히 노력해 보세요.

출처: 1388청소년 상담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친했던 친구랑 싸웠어요
/ 공경희
저는 얼마 전에 예전부터 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싸웠어요.서로 말도 안하고 어색하게 지내고 있는데저는 다시 그 친구와 친해지고 싶은데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래요. 예전부터 절친하게 지내던 친구와 싸웠다면 정말 속상하고 마음이 아프겠어요. 게다가 서로 말도 안하고 어색하게 지내고 있다니앞으로 어떻게 해..
이전글
엄마가 너무 싫어요
/ 공경희
어머니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태로군요. 누구보다 나에게 있어서 가장 큰 힘이 되어주실 분이라 생각했을 텐데... 지금 많이 속상하겠네요. 음... 엄마와 부딪히는 원인은 여러 가지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대개의 경우 주로 어머니 편에서 먼저 **님의 감정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건가요? A:그래요그렇군..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